본문 바로가기

경상남도

경남 의령 가볼만한곳 여행 코스와 꼭 먹어봐야 할 전통음식 추천

반응형

경남 의령 가볼만한곳 여행 코스와 꼭 먹어봐야 할 전통음식 추천

반응형

경상남도 의령군에서 꼭 먹어봐야 할 지역 전통음식과 꼭 가봐야 할 여행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상남도의 아름다운 고장 의령군에서 꼭 맛보아야 할 전통음식과 반드시 방문해야 할 관광명소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의령은 충의의 고장으로 알려진 곳으로, 역사적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과 아름다운 자연 경관, 그리고 특색 있는 전통음식들이 어우러진 매력적인 여행지입니다. 함께 의령의 맛과 멋에 빠져보실까요?

의령군에서 꼭 먹어봐야 할 전통음식

의령군은 오랜 역사를 가진 지역답게 특색 있는 전통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의령을 방문하신다면 꼭 맛보셔야 할 대표 음식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소고기국밥

의령에 오면 반드시 맛봐야 할 대표 향토음식이 바로 '소고기국밥'입니다. 의령의 소고기국밥은 의령의 명품이자 맛자랑으로, 그 옛날 시골장터의 국밥이 40여년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큰 무쇠로 만든 가마솥에 순수 한우고기만을 충분히 달인 국물에 콩나물, 무, 파, 고춧가루, 양념 등을 넣어 국물을 진하게 하여 소고기와 선지를 곁들여 먹으면 고기가 쫄깃하며 국물맛이 일품입니다. 특히 의령 소고기 국밥은 일반 국밥과는 달리 사골로 국물 맛을 내는 것이 아니라 순수 살코기만을 달인 국물이라 느끼하지 않으며 시원한 맛이 특징입니다.

의령에 와서 국밥을 먹어보지 않고 의령을 다녀갔다는 말을 하지 말라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로 의령 소고기 국밥의 명성은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서민적인 향기가 물씬 나는 뚝사발에 담긴 뜨끈한 국밥은 한우고기만을 삶은 "소고기 수육"과 함께 먹으면 살코기의 녹는 맛이 입에 감돌아 그 맛을 쉽게 잊지 못합니다.

추천 맛집

  • 종로식당: 6시 내고향, 수요미식회 등에도 출연한 유명 맛집으로, 2대 70년 전통을 자랑합니다. 오전 7시부터 저녁 7시까지 영업하여 아침식사부터 저녁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 수정식당: 아삭거리는 콩나물이 가득 들어간 소고기국밥이 특징인 곳으로, 3대째 75여년 동안 이어온 전통국밥집입니다.

메밀소바

의령의 또 다른 자랑거리인 '메밀소바'는 의령 향토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의령지역의 소바라는 이름은 단순히 일제 강점기를 거쳐 해방 후에 일상화된 일본식 표현이 그대로 남아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으며 브랜드 네이밍으로도 자리잡았습니다.

우리 민족은 곡식이 귀하고 끼니를 해결하지 못하던 시절부터 현재의 잔치 국수 형태로 밀가루 대신 메밀에 다른 전분을 섞어 국수와 메밀묵, 메밀전병 등으로 해 먹던 것이 오늘날 의령 메밀국수 장사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의령 소바는 일본식 소바와는 다릅니다. 일본식 소바가 돼지 뼈 육수와 가다랑어포로 국물을 내는 것과 달리 의령 소바는 냉면과 비슷합니다. 육수를 부은 메밀면에 오이채와 달걀지단 등이 올라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추천 맛집

  • 다시식당: 1945년부터 3대째 이어가는 의령 소바 맛집으로, 블루리본서베이 맛집 10년 연속 선정되었습니다. 장조림 양념의 사태 고기를 고명으로 올린 비빔소바와 시원한 냉소바가 인기 메뉴입니다.
  • 화정소바: 1978년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그 명성을 이어오는 전통 있는 맛집입니다. 특히 국물이 시원해서 해장용으로 좋다고 합니다.

망개떡

망개떡은 청미래덩굴에서 따낸 잎으로 감싸서 만든 찰떡입니다. 망개잎의 향기와 싱그러움으로 더욱 맛나는 망개떡은 인스턴트 식품에 떠밀려 가는 요즘에도 고향의 맛을 전해주는 전통음식입니다.

신선이 남겨놓은 음식이라 해서 선유량이란 별명도 지닌 망개떡은 의령의 별미로, 쫄깃한 메밀소바와 함께 의령을 대표하는 간식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가례불고기

의령에서 소고기국밥만큼이나 유명한 음식이 바로 '가례불고기'입니다. 오래전 냉장고가 없던 시절에 돼지고기를 얇게 썰어 초벌로 구워 훈제해서 보관하다가 먹을 때 양념을 발라 구워먹는 요리법으로 만들어진 음식입니다.

가례불고기는 의령군 가례마을에서 개발하여 이름 붙인 이 음식은 숯불에서 익힌 돼지고기를 양념장에 재웠다가 다시 구워내면 찐한 숯불향 가득한 제대로 불맛이 나는 의령에서만 맛볼 수 있는 불고기 메뉴입니다.

야들야들한 돼지고기에 양파와 대파가 가득 든 매콤달짝한 소스가 잘 스며들어 고기에 숯불향이 싹 입혀진 맛이 일품입니다. 다양하게 내놓은 쌈으로 싸서 먹는 맛이 그저 일품 중에 일품입니다.

추천 맛집

  • 의령농가밥상: 자굴산과 한우산 골짜기에서 야생꾸지뽕과 산야초 농사를 지어 전통 장류와 청국장을 만드는 엄마와 딸이 운영하는 의령군 대표 맛집입니다. 가례불고기와 함께 우렁이청국장도 맛볼 수 있습니다.

의령군에서 꼭 가봐야 할 여행지

의령은 역사적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과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지역입니다. 의령을 방문하신다면 꼭 들러보셔야 할 명소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한우산

의령의 대표적인 관광지 중 하나인 한우산은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자랑합니다. 한우산에는 설화가 하나 내려오는데, 도깨비마을 설화원에 그 이야기가 곳곳에 쓰여있어 하나하나 읽어보는 소소한 즐거움이 있습니다.

한우산 생태숲은 의령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관광지 중 하나로, 자연과 함께 힐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특히 한우산 드라이브 코스는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며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어 연인이나 가족 단위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정암루와 솥바위

정암루는 의령 9경에 속하는 명소로, 솥바위 뒤편 절벽 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주변으로 조명이 들어오면 예쁘게 보일 듯한 토끼, 달 조형물도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 저녁 시간에 방문하면 더욱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솥바위는 남해 고속도로 군북 IC에서 내려 10분 가량 달리면 만날 수 있는 의령의 관문에 위치해 있습니다. 남강물이 유유히 흐르는 철교 아래 가마솥을 닮은 바위 하나가 물위에 유유자적하니 그 이름이 바로 솥바위입니다.

이곳은 그 옛날 선인들이 나룻배를 타고 왕래했던 나루터였으며, 임진왜란 때는 나루에서 곽재우 장군이 왜장 혜경이 이끈 수만의 왜적을 잠복 끝에 몰살시킨 승전지로도 유명합니다. 지금은 살아 있는 역사의 현장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입니다.

의령구름다리

의령구름다리는 의령군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 중 하나로,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다리 위에서 바라보는 의령의 전경은 마치 구름 위를 걷는 듯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특히 해질녘에 방문하면 노을과 함께 더욱 로맨틱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연인들에게 인기 있는 데이트 코스이기도 합니다.

탑바위

남강변의 깍아지른 벼랑 위에 위치한 탑바위는 1946년 창건한 도량으로, 비구스님들의 은은한 불경소리가 산사를 울리고 산새들이 쉼없이 노니는 참선의 장입니다.

약 20톤 가량의 커다란 바위가 아랫부분을 받치고 있으며 그 위로 높이 8m 가량의 작은 바위가 마치 탑층을 이루듯이 천연적으로 층을 이루고 있어, 자연의 조화치고도 매우 신기한 형상입니다.

탑바위 아래로는 남강의 맑은 물이 굽이쳐 흐르고 강 건너편 끝없이 넓은 들판이 활짝 전개되어 가히 절경이라 할 만합니다. 거기에 기화요초들이 만발한 뒷산의 경치조차 한몫을 더 거들고 있어 의령을 찾는 관광객들에게는 이 명승을 빼고 달리 더 권할 곳이 없을 정도입니다.

일붕사

일붕사는 의령군 대표 관광지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을 만큼 세계 최대 동굴 법당을 자랑합니다. 자연과 어우러진 사찰의 모습이 매우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입니다.

사찰 내부의 웅장한 동굴 법당은 그 자체로 경이로운 광경을 선사하며, 주변의 자연 경관과 함께 평화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호국의병의 숲

호국의병의 숲은 의령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임진왜란 당시 의병 활동의 중심지였던 의령의 역사를 기리기 위해 조성된 이 공간은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역사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친수공원으로도 조성되어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휴식을 취하기에도 좋은 장소입니다.

벽계저수지 도깨비 다리

벽계저수지에 있는 도깨비 다리는 의령의 독특한 관광 명소 중 하나입니다. 저수지의 맑은 물 위에 놓인 다리는 마치 동화 속 풍경처럼 아름다운 모습을 자랑합니다.

특히 해질녘이나 아침 안개가 피어오를 때 방문하면 신비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사진 촬영 명소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호암 이병철 선생 생가

호암 이병철 선생 생가는 삼성그룹 창업자인 이병철 회장의 고향집으로, 의령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전통 한옥의 모습을 간직한 생가는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생가 주변에는 아름다운 정원과 함께 이병철 회장의 생애와 업적을 소개하는 전시물들이 마련되어 있어 교육적인 가치도 높습니다.

의령 전통시장

의령 전통시장은 지역의 문화와 정서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지역 특산물과 먹거리를 만날 수 있으며, 특히 앞서 소개한 의령의 대표 음식인 소고기국밥과 메밀소바를 맛볼 수 있는 맛집들이 많이 위치해 있습니다.

시장 구경을 하며 지역 주민들의 일상을 엿보고, 다양한 먹거리를 즐기는 것만으로도 의령 여행의 즐거움을 한층 더할 수 있습니다.

의령 여행 팁

의령을 더욱 알차게 여행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해 드립니다.

최적의 방문 시기

의령은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지역이지만, 특히 봄(4-5월)과 가을(9-10월)이 여행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날씨가 온화하고 자연 경관이 가장 아름답습니다.

특히 한우산과 자굴산의 단풍이 물드는 가을에 방문하면 더욱 운치 있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교통 정보

의령은 대중교통이 다소 불편할 수 있으므로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남해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으며, 주요 관광지들은 차량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령 내 주요 관광지들은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어 하루나 이틀 코스로 충분히 둘러볼 수 있습니다.

추천 여행 코스

1일 코스:
의령 전통시장(소고기국밥 또는 메밀소바 맛보기) → 정암루와 솥바위 → 의령구름다리 → 한우산 드라이브

2일 코스:
1일차 - 의령 전통시장(소고기국밥 맛보기) → 정암루와 솥바위 → 의령구름다리
2일차 - 일붕사 → 호국의병의 숲 → 의령농가밥상(가례불고기 맛보기)

의령은 역사와 문화, 맛있는 음식이 어우러진 매력적인 지역입니다. 이번 여행에서는 의령의 전통 음식을 맛보고, 아름다운 관광지를 둘러보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충의의 고장 의령의 진정한 매력에 빠져보세요!

반응형